전체

회의로 시작해 회의로 끝나는 정당의 일주일

[레이더P] 최고회의·원내회의·정책회의 등

  • 박선영 기자
  • 입력 : 2018-04-09 17:04:46   수정 : 2018-04-10 10:00:06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공유
  • 프린트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위)와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9일 각각 원내대책회의와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위)와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9일 각각 원내대책회의와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 아침 9시. 국회 본관에 위치한 각 당의 회의실 앞은 의원, 당직자와 기자들로 북적인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당 회의가 어김없이 열리기 때문이다. 각 정당의 일주일은 언제나 회의로 시작해 회의로 끝난다.

회의의 목적은 당의 입장을 밝히고, 당 안팎의 활동 방향과 대책을 도출하는 것이다. 최고의원회의와 원내대표회의, 의원총회와 정책조정회의, 연석회의 등이다.

최고위원회의는 당대표가 주재하는 회의로 당 최고위원회 구성원인 최고위원들과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사무총장 등이 참여한다. 이 회의에서는 당 현안에 대한 논의가 주로 이뤄진다. 당내 보직 선출이나 입당·복당·제명 심사, 선거 공천과 같은 인사 문제가 이 회의에서 결정된다.

원내대책회의는 원내대표가 주재하며 현직 국회의원들로 구성된 원내대표단을 중심으로 정책위의장이나 사무총장 등이 참여하고, 당대표는 일반적인 경우 참석하지 않는다. 최고위원회의의 주제가 당에 관련된 것이라면, 원내대표회의에서는 교섭단체 또는 의원 개인의 국회 활동에 관련한 이야기다.

의원 총회 역시 원내대표가 주재하지만 한 정당에 소속된 의원 전체가 참여할 수 있는 총회이기 때문에 원내대표회의보다 규모가 크며 주로 비공개로 진행된다. 의원 전체의 참여를 전제로 하는 이 회의에서는 다수의 의견이 모여야 할 입법 또는 정책 사항, 원내 대책 등이 주요 안건이다.

정책조정회의는 국회 관련 현안들 중에서도 의원들이 발의하는 정책과 공약, 법안이 중심이 되는 회의이다. 정책조정회의 역시 원내대표단이 중점적으로 참여하기 때문에 대표단의 수장인 원내대표가 주재하는 경우가 많으며 통상적으로 정책위의장과 사무총장이 함께 참여한다.

회의는 정치,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현안에 대해 당의 견해와 입장을 밝히는 모두발언으로 시작된다. 회의 내용 중 홈페이지 등에 공개되는 부분이 바로 이 모두발언이다. 일반적으로 최고위원회의의 경우 당대표가, 원내대책회의나 정책조정회의의 경우에는 원내대표가 첫 번째로 모두발언을 하며 이후 순서대로 한 명씩 발언을 진행한다.

사안의 중요성과 개수에 따라 15~30분 정도 소요되는 모두발언 시간이 끝나면 대부분의 회의는 취재진을 배제한 비공개로 전환된다. 회의 참석자들은 보통 회의 시작 전 비공개 회동을 갖고 그날의 안건을 세부적으로 조정하며 모두발언 이후 비공개 회의에서는 모두발언에서 나온 사안과 사전에 정한 안건을 함께 논의한다.

여야 3당이 일주일 간 진행하는 회의일정을 살펴보면, 먼저 더불어민주당은 당 차원의 행사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요일별로 정해진 회의를 진행해오고 있다. 월요일과 수요일에는 최고위원회의를, 화요일은 원내대책회의를 열며 목요일은 정책조정회의, 금요일에는 다시 최고위원회의 또는 원내대책회의가 있다.

자유한국당은 홍준표 대표가 주재하는 최고위원회의와 중진의원 연석회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비정기적으로 최고위원회의가 열리는 경우에도 비공개로 진행되곤 한다. 3월 마지막 주 회의 일정을 살펴보면 월요일에는 김성태 원내대표가 주재, 홍준표 대표가 참석하는 방식의 확대원내대책회의가 진행되었고, 이후 수요일과 금요일에는 당대표를 제외한 최고위원들이 참여하는 원내대책회의만 열렸다.

바른미래당 역시 창당 작업이 끝난 이후에는 요일별로 규칙적인 회의 일정을 유지하고 있다. 보통 월요일과 금요일에는 최고위원회의, 화요일에는 원내대책회의가 있으며 수요일에는 최고위원과 중진의원들 간의 연석회의를, 목요일에는 의원총회 또는 원내정책회의를 열고 있다.

[박선영 인턴기자]

기사의 저작권은 '레이더P'에 있습니다.
지면 혹은 방송을 통한 인용 보도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정치실록

정치실록 2018년 7월 22일 Play Audio

전체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