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후보자 소개

서울시장 후보 이력서 "박원순"

  • 김정범 기자
  • 입력 : 2018-05-11 11:20:19   수정 : 2018-06-08 15:00:18
  • 프린트
  • 이메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시장 후보자 이력서 - 기본인적사항
박원순후보자 사진 성명 박원순 / 朴元淳 / Park Won Soon
생년월일 외 1956년 3월 26일 / 원숭이띠 / 경남 창녕군
가족관계 아내, 1남 1녀
병역 6개월 보충역 전과 없음
종교 없음 재산 -629,895,000원
시장 후보자 이력서 - 학력
학력
장가초등학교 / 영산중학교 / 경기고등학교 / 단국대학교 사학과
시장 후보자 이력서 - 출마한 이유
출마한 이유
내 삶을 바꾸는 서울의 10년 혁명을 이루겠다.
지난 6년, 토건에 투자하는 도시에서 시민의 삶에 투자하는 도시로의 전환을 이뤘다. 앞으로 4년, 문재인 정부와 함께 시민의 삶이 빛나고, 시민의 꿈이 자라고 실현될 수 있는 서울로 한 걸음 더 나아가겠다.

▶내가 보는 우리 지역의 현안
코리아 디스카운트
월드이코노미포럼에서 서울이 세계 모든 도시 중 도시운영을 가장 잘한 도시 7위에 올랐다. 7위 밖에 하지 못한 이유는 바로 남북문제 때문이었다.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는 독일의 사례에서 할 수 있듯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울은 문재인 정부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노력에 발맞추어 남북정상회담 지원단을 만들어 힘을 보탠다.

▶내가 당선된다면 4년 뒤 우리지역의 모습은
2022년, 서울에 사는 보통사람들이 건강하고 인간다운 삶, 자유롭고 정의로운 삶, 서로가 사랑하고 나누는 삶을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었으면 한다.
지난 10년, 돌아보니 내 삶이 바뀌었다 말하는 시민들이 계신다면, 저는 더 이상 바랄 것이 없음

▶나의 선거 캐치프레이즈
시대와 나란히, 시민과 나란히
시장 후보자 이력서 - 내가 보는 우리 지역 현안
나는 누구
▶나의 10~20대 시절
경남 창녕의 시골마을에서 5녀 2남 중 여섯째로 유년시절을 보냈다. 부모님은 가난했지만 인생의 모든 것을 자식을 위해 바치신 분들이었다. 짖궂은 장난을 많이 쳐 나이보다 일찍 학교에 초등학교에 일찍 입학했다. 마을공동체, 찾아가는동주민센터에 대한 신뢰는 어린 시절에 배운 공동체적 삶에 기반한다.
대학에 입학 후 3개월만에 투옥됐고, 학교에서 제명됐다. 꽃피는 봄날에, 미팅대신 박정희 정권의 긴급조치 9호를 반대하는 교내 시위에 나섰다 치른 대가다. 감옥에서 읽은 책 중, 독일 법철학자 예링의 ‘권력을 위한 투쟁’을 뽑는다. 이 책은 이후 인권변호사로 가는 운명을 열어주었다.

▶나의 사회생활
살아온 길이 살아갈 길을 증명한다. 저는 늘 시민과 함께 세상의 새로운 방향성을 찾아왔다. 사람답게 사는 세상, 아름다운 사회를 위해 나름대로 헌신해 왔다.
1980년대 군사독재시절 인권이 억압당할 때 인권변호사로 국민들 곁을 지켰다. 1990년대 시민의 권익과 사회의 개혁이 절박한 시절 국민의 호민관이 되었다. 2000년 사람사이에 공감과 동행이 필요한 시절에 아름다운 재단과 가게를 시작했다. 2006년 거대담론이 아니라 구체적 정책이 필요한 시대에 시민의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는 희망제작소와 좋은 시장학교를 열었다. 그리고 3선 서울시장에 도전한다.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있었다면
“이제 변호사 그만 두고 좀 더 넓은 세상을 보게”
제가 존경하고 사랑하는 조영래 변호사님의 유언이었다. 이 말씀을 듣고 잘나가던 검사 출신 변호사는 유학을 다녀와 시민운동가가 됐다. 조영래 변호사님은 제가 시민의 권리를 지키고, 시민을 대변하는 삶을 살아가는데 큰 영향을 준 멘토다.

▶나의 장점 3가지
긍정적이다. 어려워도 잘 참는다. 집중력이 있다

▶나는 단점을 이렇게 극복했다
워커홀릭이었는데, 시장하면서 비판도 받고 함께 일하는 직원들을 생각하며, 일할 땐 하고 쉴 땐 쉰다.
음치지만 내 스타일대로 부른다. 시키지 않아도 부른다.

▶삶의 좌우명&삶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
“세상은 꿈꾸는 사람의 것이다”/ 조영래 변호사

▶사람을 평가하는 기준
함께 살아가는 것이 가장 귀한 일이다. 열정이 있고 인내하고 협력하는 사람

▶나를 나타내는 사진
출마선언 기자회견(시대와 나란히, 시민과 나란히)
후보자 사진
시장 후보자 이력서 - 신변 잡기
신변 잡기
▶여가시간을 보내는 법
트친, 페친, 인친들과의 대화

▶애창곡&주량&좋아하는 음식
봄이오면(봄이 오면 산에 들에 진달래 피네~~) / 소주 2잔(계속 늘고 있음) / 고등어무조림

▶별명&별명을 갖게 된 이유
원또 / 박원순 시장이 또 해냈구나
기사의 저작권은 '레이더P'에 있습니다.
지면 혹은 방송을 통한 인용 보도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