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후보자 소개

서울시장 후보 이력서 "안철수"

  • 김정범 기자
  • 입력 : 2018-05-14 14:06:43   수정 : 2018-06-08 15:00:38
  • 프린트
  • 이메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시장 후보자 이력서 - 기본인적사항
박원순후보자 사진 성명 안철수 / 安哲秀 / Ahn Cheolsoo
생년월일 외 1962년 2월 26일 / 호랑이띠 / 부산
가족관계 아내, 1녀
병역 해군군의관 대위 전역 전과 없음
종교 천주교 재산 111,253,673,000원
시장 후보자 이력서 - 학력
학력
부산동성초등학교 / 부산중앙중학교 / 부산고등학교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학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학 박사 / 펜실베이니아대학교 대학원 공학 석사 /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스쿨 경영학 석사
시장 후보자 이력서 - 출마한 이유
출마한 이유
▶내가 출마한 이유
지난 7년간 아무런 변화 없었던 서울을 세계적 경쟁력이 있는 글로벌 도시로 바꾸고자 한다.
야권의 대표선수가 되어 현 정부의 잘못된 국정운영, 그리고 최근 김기식, 김경수 감싸기를 통해 드러난 청와대의 독주를 견제하고자 하는 국민의 견제 욕구와 정치적 의사를 담아내고자 한다.
미세먼지, 재활용 쓰레기 등 미래 이슈에 제대로 대비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서울’을 만들고자 한다.

▶내가 보는 우리 지역의 현안
일자리와 잠자리. 결국 ’먹고 사는‘ 문제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7년 동안 서울 집값은 폭등했고, 서울시민들은 전월세 난민이 되어 수도권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거나, 청년들은 ‘지옥고(지하방, 옥탑방, 고시텔)’를 전전하면서 취업과 창업의 의욕까지 꺾였다. 주거문제를 해결하고, 창업으로 일자리 넘치는 도시,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최우선 과제다.

▶내가 당선된다면 4년 뒤 우리지역의 모습은
1.편안하고 안전한 스마트도시 서울, 2. 미래인재 키우는 교육도시 서울, 3. 일자리 넘치는 창업도시 서울, 4. 디지털 행정혁신도시 서울, 5. 따뜻한 공동체 도시 서울.

▶나의 선거 캐치프레이즈
바꾸자, 서울.
시장 후보자 이력서 - 내가 보는 우리 지역 현안
나는 누구
▶나의 10~20대 시절
학창시절 성적이 평범했지만, 독서를 매우 좋아했다. 서울대 의대 학생시절에는 의료봉사 활동을 통해, 서울대 의대 대학원에서 연구하던 중 ‘V3’백신프로그램을 만들어 무료로 배포하면서 함께 사는 사회에 기여하고자 했음.

▶나의 사회생활
의사, 교수, IT전문가, 벤처경영 등 다양한 분야의 도전을 통해 그 분야의 성과를 만들고 봉사와 기부를 통해 함께 나누었다. 정치에서는 기득권 정치와 싸워왔다. 국민의당 창당하고 지난 총선에 원내 3당으로 우뚝 세워냈다. 기득권 양당 체제와 대결해서 다당제의 시대를 열어낸 것이다. 이어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으로 대한민국 최초의 동서화합 정당 만들어 냈다. 이러한 정치의 변화를 선도하며, 기득권 정치세력이 아니라 국민이 정치의 중심이 되는 새로운 변화를 만들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준비를 계속해 나가고 있다.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있었다면
‘청춘콘서트’. 2011년 카이스트 교수 시절 한 학생이 너무 힘들다고 메일을 보내왔다. 이야기를 하는 도중에 그 학생은 결국 눈물을 흘렸다. 그때 제가 할 수 있었던 것은 끝까지 경청하는 것이었고, 위로 한 마디, 조언 한 마디 보탰다. 그런 소문이 퍼져 가까운 충남대에서도 인생 상담이 들어왔다. 그해 저는 대학에서 나와 더 많은 청년들을 만났고, 그것이 ‘청춘콘서트’의 시작이다.
그리고 2012년에 정치에 나섰다. 말로만 위로가 아니라 청년들이 정말 원하는 세상, 조금 더 나은 미래를 만들고자 함이었다. 미래를 위해 세상을 바꾸자. 지금까지 단 한 순간도 그 뜻을 잊은 적 없고 지금도 그 초심은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 정치권에서 끊임없이 모함을 받는 가운데서도 오히려 변화의 열망은 더 커졌다.

▶나의 장점 3가지
도전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시작하면 끝을 보는 끈기와 돌파력이 있다.
강인한 체력.

▶나는 단점을 이렇게 극복했다
의사, 교수, IT전문가, 벤처경영 등 다양한 분야의 도전을 통해 그 분야의 성과를 만들어 왔다. 그러나 처음부터 그 분야를 뛰어나게 잘 한 것이 아니다. 실패를 통해 경험을 축적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음으로써 결국 좋은 결과를 만들어 냈다.

▶삶의 좌우명&존경하는 인물
매 순간 최선을 다하자 / 스티브 잡스, 엘론 머스크 등 혁신가

▶사람을 평가하는 기준
자신의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을 높이 평가한다.

▶나를 나타내는 사진
2011년 청춘콘서트 때 사진. 충남대 방문에 1800석 강당에 3000명이 모여서 무대 뒷자리까지 학생들이 앉아있는 모습의 사진. 늘 초심을 돌아보게 하는 사진.
후보자 사진
시장 후보자 이력서 - 신변 잡기
신변 잡기
▶여가시간을 보내는 법
장거리 달리기

▶애창곡&주량&좋아하는 음식
해바라기의“사랑으로”/ 술 거의 안마심 / 면 종류 음식

▶별명&별명을 갖게 된 이유
강철수 : 시간이 가면 갈수록 강해져서
안파고 : 미래 예측에 능하다
기사의 저작권은 '레이더P'에 있습니다.
지면 혹은 방송을 통한 인용 보도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